- NOOP : 단순한 FIFO(First In/First Out) 이다. I/O스케줄러의 큐에 순서대로 I/O 요청이 저장되어 처리된다.
- Deadline: I/O 요청의 순서를 바꿈으로 I/O 퍼포먼스 향상을 목표로 한다. READ와 WRITE용으로 각각 큐를 가지고 있어 큐는 두개의 리스트로 관리된다. 큐 시간으로 소트된 것과 섹터 개시위치로 소트된 것이다. FIFO 리스트에 있는 최초의 요청이 READ로는 500msec, WRITE로는 5sec이상 기다리게 되면 그 큐를 우선적으로 처리한다.
- Anticipatory: READ 요청의 처리 마지막에 다음의 요청이 지금과 가까운 위치에서의 처리를 수행할 것인가를 확인한다. ( 지금 처리한 근처로의 액세스가 있는 것을 기대해서) 만약 가깝다면 곧 그 요청을 dispatch한다. 디스크 헤드가 한개밖에 없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.
- CFQ(Completely Fair Queuing): 모든 I/O요청이 공평하게 처리될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. 프로세스 단위, 프로세스 그룹 단위, 유저 단위로 처리가 공평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. 요청의 발신지 모두에 대해서 각각 고유의 큐를 준비한다 이 큐를 라운드로빈으로 처리한다.
2010년 1월 31일 일요일
MySQL - 모니터링8
라벨:
anticipatory,
cfq,
deadline,
noop
피드 구독하기:
글 (Atom)